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제]도요타 초일류를 만드는 조직문화
    살아가면서/책읽으면서 2009. 12. 2. 23:36
    반응형
    도요타 초일류를 만드는 조직문화(개정판)(양장)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정일구 (시대의창, 2009년)
    상세보기
    학생신분에서 직장인 신분이 된지 1년이 넘어간 요즘 처음 회사에 입사할때 가졌던 마음들을 다시한번 생각하고자
    이 책을 읽게되었다.
    학부생때 연구실 생활도 그랬지만, 나란 사람은 어떤 조직에 익숙해지게되면 나태해지고, 편한것만 추구하기 쉽게 되는것이 생각나서였다.

    이 책은 도요타의 경영방식과 일반회사 문화나 사원들을 비교하면서 글을 이어나가고 있다.

    책중에서 기억에 남는 몇가지를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다.
    • 도요타에서는 객관적으로 타사와 실적을 비교해서 현재 수준에 만족하는게 아니라 주관적, 도요타내에서 타사는 도저히 따라올수 없는 목표를 수준을 정해서 현재 자신과의수준과 비교하여 격차를 문제라고 생각한다.
    • 회사의 문제점을 빙산, 해결하는것을 빙산을 깨는것이라고 가정하면, 일반회사는 빙산을 깨다가는 물에 빠질것을 염려하여 깨지 않지만,  도요타에서 생각하는것은 빙산을 깨면 아랫부분 빙산이 다시올라오고, 아무리 빙산을깬다고 해도 다시 밑에서부터 빙산이 생긴다.
    • 할무어의 3문법처럼 현재 자신이 처한상황은 무엇이며, 이 상황에서 자신이 할수있는일인지를 생각해야한다.
    • 인재의 정의 :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자신을 변화시킬줄아는 사람을 말한다.
      • 여기에서는 부하직원의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도 있다. 두달뒤에 회사에서 무엇을 계획하는것은 있을텐데 사원들에게 미리 행동 시나리오를 세우라고 시키는 방법이있다.

    이 책을 통해 용기라는것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무언가에 익숙해지는것은 좋지만, 현실에 안주하려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마음이 줄어드는 나의 행동들, 이대로는 안된다.....ㅋㅋㅋㅋㅋㅋ 갑자기 뭔소리? ㅎㅎ
     도요타의 회사문화처럼 지금 내가 다니고 있는회사도 작은변화부터 시작하여 하나하나씩 발전시켰으면 좋겠다.
    1인당 1년에 10개정도 아이디어를 낸다는 7만명 규모의 도요타, 자발적으로 제출한 연간 약 70만개의 아이디어가 지금의 도요타를 만든것같다.

    현실에 안주하지말고, 내 행동에서 낭비는 없는지, 절실함은 있는지, 현재 내가 어느위치며 내가 할수있는것은 무엇인지.
    항상 생각해야겠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