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 시트에서 원하는 대로 서식을 변경하기
    개발하면서/etc 2022. 1. 9. 09:34
    반응형

    구글시트에는 날짜와 화폐 그리고 숫자 서식을 설정할 수 있는데 기본으로 제공하는 서식이 아닌
    내가 원하는 서식으로 바꾸고 싶을 때가 있다.
    구글시트에서는 맞춤 서식을 어떻게 제공하는지 날짜, 화폐, 숫자 각각에 대해 알아본다.

    서식 메뉴

    날짜, 화폐는 간단한데 숫자 맞춤 서식이 꽤 복잡하다.
    처음부터 형식 만들기 보다는 예제를 선택한 후 수정하면서 적용되는 예제를 보며 진행하는게 괜찮은것 같다.

     

    서식 테스트를 위해 날짜, 화폐, 숫자 모두 존재하는 삼성전자의 최근 10일 치 데이터를 가지고 진행해보자.

    날짜

    처음에는 서식을 암만 바꿔도 변경이 되지 않았다... 버근가? 싶었는데 찾아보니
    텍스트 형식이 YYYY-mm-dd, 시간까지 한다면 YYYY-mm-dd HH:MM:ss 여야 한다.

    구글시트에 있는 문자열 함수로 변경 할수도 있겠지만 10개밖에 안 되니 빠르게 손으로 입력한다.

    형식에 경과 시간이라는것도 있어서 테스트해봤는데 숫자 1을 24시간으로 보고 시간 형식으로 보여줄 때 사용한다.

     

    화폐

    화폐는 간단하다. 표현하려는 화폐 단위를 선택하고 소수점을 표시할 건지, 단위를 앞에 둘 건지/뒤에 둘 건지 선택하면 된다.

    아하... 서식을 변경하면 해당 셀을 참조하는 셀의 서식도 바뀌는구나...(이 정도로 엑알못입니다!!!)

    숫자 형식에서 전일비 필드로 테스트할 게 있어서 다시 손으로 빠르게 입력한다.

    숫자

    숫자는 날짜, 화폐와는 다르게 좀 더 풍성한 옵션들을 제공한다.

    세미콜론(;)을 기준으로 양수, 음수, 0, 텍스트가 아닌 값 총 4개를 표현할 수 있으며
    소수점과 천 단위 구분자는 물론이고 색깔이나, 패딩 위한 공간 추가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다.

    숫자의 자릿수 표시 방법은 #, 0, ? 총 3가지인데 비슷해 보이지만 결과는 다르다.
    입력된 데이터가 해당 자릿수 형식에 값이 없다면 0은 해당 자릿수를 0으로 채우고 ?은 공백으로 채우고 #는 표시하지 않는다.

    전일비에서 0이랑 숫자가 아닌 값도 어떻게 표현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임의의 값을 넣어봤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세미콜론 기준으로 양수, 음수, 0, 텍스트의 형식을 지정할 수 있는데 친절하게
    설정한 형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바로 보여준다. 

    양수는 ?와 _) 포맷이어서 뒤에 공백 두 개가 포함됐다. ( '_)' 넣는 거랑 빈칸 넣는거랑 차이를 모르겠다;;)

    테스트를 위해 다양한 형식을 넣어본 건 확인했으니 보기 편하게 바꿔보자.

    색깔 지정은 총 56개 할 수 있는데 어떤 값을 넣을지는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